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7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1

2

교양선택

교양골프

2

0

2

1

2

교양선택

글로벌문화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2

2

0

1

2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2

0

2

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5

0

1

1

2

교양선택

디자인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한자

2

2

0

1

2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2

2

0

1

2

교양선택

중국어회화

2

2

0

1

2

교양선택

창의적문제해결

2

2

0

1

2

교양선택

취업전략과스킬

2

2

0

1

2

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0

1

2

전공선택

생활경제의이해

3

3

0

1

2

전공선택

스프레드시트

2

0

3

1

2

전공선택

재무회계실무

3

1

2

1

2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3

0

1

2

전공선택

중소기업경영론

3

3

0

1

2

전공선택

창업실무

2

2

1

1

2

전공선택

현장실습(1)

2

0

0

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지역에 국한되어 지협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상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들의 생활모습과 언어, 종교,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한자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회화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창의적문제해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목이다. 문제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안의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학습하며 최종적으로 대안에 대한 평가까지를 교과목에 포함한다.

취업전략과스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적합인재가 되기 위한 취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이다.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들을 배우게 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생활경제의이해

개인이나 사회가 여러 가지 용도를 가지는 희소한 자원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교환·분배·소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제현상을 분석하여 개인과 조직수준에서의 기초적인 경제이론을 학습하게 된다.

스프레드시트

기업경영 관리자의 직무와 정보화 사회에서의 스마트한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개인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각종 경영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하는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는 표계산 뿐만 아니라 문서작성과 자료관리까지 업무처리기능이 확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IT활용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셀서식과 차트작성 등 함수의 활용까지 경영관리 업무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재무회계실무

재무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인식, 기록, 분류, 정리하여 재무제표라는 회계보고서를 기업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외부보고를 위한 회계이다. 즉, 이것은 재무제표 작성 중심의 회계로서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회계이다. 따라서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재무회계의 기본과제이며, 또한 재무회계에 의하여 작성된 재무제표는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된다.

조직행동론

조직관리는 주로 인간의 직무수행을 관리하는 것이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행동론은 조직내 인간의 행동을 개인행동과 집단행동 그리고 조직체 행동의 관점에서 기본적인 지식과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되도록 노력한다. 본 간좌의 강의 목표는 개인수준, 집단수준, 조직체수준의 인간행동을 이해, 설명, 예측, 통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함으로 물론 사례연구 및 영상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조직관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중소기업경영론

세계 각국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은 다르나 공통적으로 국가마다 중소기업을 제외하고는 국가의 미래를 말 할 수 없다.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 가치에 부응할 새로운 중소기업의 기초이론과 기술과 경영을 혁신하는 중소기업, 국제화, 산업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중소기업을 각 부문별로 학습한다.

창업실무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인 조직효율성 재고를 통한 경영성과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구조와 경영과정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조직문화의 개선을 가져오게 하는 체계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이론적인 면과 실제적 측면을 학습함으로써 조직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발전시키고자 한다.

현장실습(1)

방학을 이용하여 본 학과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을 토대로 일반 기업체, 은행, 세무사 사무실 및 관련기관에서 실제업무를 실습하게 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과 기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조직체 생활에서의 예절 및 그에 대한 적응력을 습득하게 한다.